현재위치
HOME > 지역소개 > 주변명소

주변명소

강정보는 '낙동강Hub 강정보' 라는 기본구상을 가지고 디자인되었으며, 낙동강의 가장 중심에 위치한 대구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 강정마을과 고령군 다사읍을 연결하는 낙동강 최고의 명품보로 물문화관이 건립중에 있다.
제원
보의 길이는 953.5m[고정보 833.5m, 가동보 120m(기둥30m포함)]이며 가동보는 회전식 수문형식으로 원반부를 회전시켜 상ㆍ하로 열리게 함으로써 수위조절 및 하천 바닥에 쌓인 모래 배출 성능이 우수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평상시 및 홍수에 기본계획시 제시된 승강식 수문 형식(가동보 90m, 고정보 669m)보다 내풍에 대한 안정성과 경관적으로 주위환경과 잘 어우러지는 장점이 있다. 특히 위ㆍ아래 양방향으로 작동 가능한 수문형식 적용으로 평상시 관리수위유지와 바닥에 쌓인 모래 배출 기능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주요시설
상부 교량은 탐방객들의 견학 및 향후 가동보의 유지관리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1등교 기준을 적용하였다. 길이 810m, 폭 13.3m이며 하천의 양쪽 부분을 자전거도로로 연결되어 있으며, 친수시설로 연결되는 1.1m폭의 보도를 별도로 계획하여 오감(五感)을 만족 할 수 있는 관람동선을 조성하였다. 수소력발전은 발전용량 3,000kw(1500kw+2기)로 연간 13,407MWh의 전력 생산이 가능하며 어도는 인공식 어도(아이스하버식)와 자연형어도 2개소를 조성하였다. 생태조사 등을 통하여 어류의 예상경로를 추정하여 어도의 위치를 결정하였으며 모든 어종이 이동 가능 하도록 계획하여 친환경적으로 디자인하였다.
마천산
마천산은 팔공산(八公山)의 한 맥이 가산(架山)을 거쳐 칠곡군 지천면(枝川面)을 지나 뻗어왔다. 다른 이름으로 금산(錦山)이라고도 하며, 최고봉은 성산봉(城山峰)이다. 다사읍(多斯邑)과 하빈면(河濱面) 모든 지역의 지형을 지배한다.
마천산은 신라고찰인 선사암지(仙?庵地), 고운 최치원 유적지, 이강서원, 옛길인 마현령(馬峴領), 금호선사선유도의 배경, 국어학자 이윤재 묘 등 유적지가 많은 곳이다. 최근에는 편리한 도시지하철을 이용하여 등산객이 많이 찾고 있다.
연화산 취모봉(모암봉)
낙동강과 금호강이 합류되는 곳이 내려 보이며, 팔공산ㆍ비슬산ㆍ가야산 등이 조망되는 다사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곳이다. 이 곳 연화산은 고대산성터와 고대유물이 다수 출토된 바 있는 고대 유적지이다. 최근에는 강정보 녹색길이 조성되면서 낙동강을 바라 볼 수 있는 명품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와룡산
와룡산은 비슬산(琵瑟山)에서 흘러내린 성불산(成佛山)에서 뻗어왔다. 산 아래에 옥연(玉淵)이 있는데, 용이 그 못에서 나왔기 때문에 사람들이 와룡을 산 이름으로 삼았다. 대구 시내가 한 눈에 보이며 산이 높지 않아 많은 등산객이 찾는 명소이다.
연화산 취모봉(모암봉) 등산로
강창교를 지나 다사읍에 들어서면 바로 좌측에 우뚝 서 있는 산이 연화산 모암봉으로 등산로 초입은 죽곡리 태성아파트 또는 매곡리 강창우방아파트 후문 쪽에서 시작되며, 다사지역 아파트 단지와 낙동강, 금호강이 한눈에 조망되고, 유명한 강정보 녹색길 전망대에서 강정보를 시원하게 내려다 볼 수도 있어 인근 아파트 지역 사람들의 등산로로 인기가 대단히 높다.
구간별 안내
태성아파트, 강창우방 후문 - 매곡배수지(0.3km) - 모암봉 체육시설(0.5km) - 모암봉 정상(0.3km) - 죽곡정수사업소
(0.5km) - 강정보녹색길 전망대(0.5km) - 모암봉 체육시설(0.8km) - 매곡배수지(0.5km) - 태성아파트, 강창우방 후문
(0.3km)
용산 등산로
최근 개관한 달성문화센터를 감싸안고 있는 용산은 규모가 작고 아담한 반면에 서호에 비견되는 금호강 절경을 가장 좋은 자리에서 굽어 볼 수 있어 2.5km의 짧은 등산로 임에도 불구하고 인근 아파트 지역의 많은 주민들이 산책 코스로 많이 애용하고 있다.
구간별 안내
달성문화센터 - 헬기장(0.2km) - 용산 정망대(0.9km) - 갈림길(0.3km) - 다사체육공원(0.3km) - 달성문화센터(0.8km)
와룡산 등산로
달서구, 서구, 다사읍에 걸쳐 자리잡고 있는 와룡산은 대구 시민들이 즐겨찾는 산행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우리 다사읍에서는 서재지역 주민들이 주로 건강과 휴식을 위해 자주 찾는 등산코스로 서재리 성주사 입구에서 와룡산 정상, 서재못을 지나 서재초등학교로 내려오는 코스가 특히 인기가 있으며, 등산로 중간에 다양한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주민들의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구간별 안내
성주사 - 대각사(0.3km) - 와룡산 정상(2.0km) - 갈림길(0.7km) - 경주이씨 재실(0.9km) - 서재초등학교(0.3km)
강정보 녹색길
강정보 녹색길은 늘어나는 주민들의 녹색휴양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강정보 준공에 맞추어 국비보조 사업으로 개통한 명품 녹색길로 다사읍 죽곡리 강정보에서 하빈면 묘리 육신사까지 약 19km 구간을 낙동강을 끼고 유유자적하게 걸을 수 있는 멋진 트래킹 코스이다. 전 구간을 완주해도 좋고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역사적 유적지와 낙동강의 아름다운 풍광을 감상 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일부 구간을 걷다가 돌아 올 수도 있어 트래킹 매니아들 뿐만 아니라 가족단위의 초보자들도 무리없이 즐길 수 있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구간별 안내
강정보 - 강정마을입구(0.4km) - 죽곡리 분기점(0.9km) - 영벽정(3.5km) - 하빈지구 수변공원(2.8km) - 하목정(4.9km) - 묘리 삼가헌(3.6km) - 육신사(1.4km)
마천산 둘레길
마천산은 다사지역의 진산으로 대구 지하철 2호선 서쪽 기지창인 문양역에서 출발하여 돌아오는 총연장 7km의 원점회귀 산행코스로 지하철 개통으로 인해 교통이 편리해 짐에 따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은 시민들이 즐겨 찾는 대구지역 최고의 둘레길이다.
또한 역 주변 일대에 조성된 논메기 매운탕 먹거리 식당은 약 3시간 정도의 등산 후 소위 하산주로는 더할 수 없는 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어 그 명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구간별 안내
문양역 - 마천산정상(0.9km) - 이현고개도로 갈림길(1.8km) - 송전탑(1.1km) - 문양역(3.2km)
다사 둘레길
다사읍을 경계로 다사둘레길이 생겼다. 대구 등산학교를 졸업하고 백두대간을 단독 종주한 배상대 피자익스 대표가 지난 6개월간 현장 답사하여 만든 '다사둘레길'은 총 31.75km이다. 시간은 9시간정도 소요되며, 최고점 해발 299(와룡산)이며, 굴곡이 전혀 없는 전형적인 육산으로서 남녀노소 누구나 산행이 가능하다. 정상, 서재못을 지나 서재초등학교로 내려오는 코스가 특히 인기가 있으며, 등산로 중간에 다양한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주민들의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다사 둘레길 제 1구간 (구간거리 : 약 11.8km / 구간시간 : 약 3시간)
강창교 - 강정마을(2km/25분) - 전망대(1.6km/25분) - 매곡취수장(1.4km/25분) - 문산 먹거리촌(1.5km/20분) - 이정표(1.4km/20분) - 산성산(1.4km/20분) - 30번국도(1.5km/35분) - 장귀미마을(1km/15분)
다사 둘레길 제 2구간 (구간거리 : 약 9.85km / 구간시간 : 약 3시간)
장귀미마을ㆍ능선합수점(0.8km/15분) - 능선사거리(1.5km/20분) - 마현령(0.6km/10분) - 성산봉<274.2m>(1.9km/40분) - 달천리 갈림길(2.35km/50분) - 박곡리 갈림길(1km/20분) - 해랑개 갈림길(1km/20분) - 해랑교(0.7km/10분)
다사 둘레길 제 3구간 (구간거리 : 약 10.1km / 구간시간 : 약 3시간)
해랑교<420m> - 망향비(1.2km/15분) - 용미봉(1km/20분) - 와룡산 정상<299m>(2.3km/45분) - 불미골 쉼터(0.6km/10분) - 신당고개(2km/30분) - 궁산정상(1km/25분) - 강창교(2km/40분)

관련사회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