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위치
HOME > 지역소개 > 다사읍소개

다사읍소개

  • 다사읍소개
  • 다사읍연혁
  • 마을소개
매곡리(梅谷里)
매곡은 과거에 마곡리(馬谷里)로 불리었으며, 매곡은 매화와 관계가 있다.
매곡에는 도시지하철 다사역, 다사읍사무소, 달성문화센터, 다사주민자치센터 등이 있다.
죽곡리(竹谷里)
죽곡은 과거에 강정리(江亭里)로 불리었으며, 죽곡은 대나무와 관계가 있다.
죽곡에는 강창교와 도시지하철 대실역, 강정고령보, 죽곡지구 등이 있다.
부곡리(釜谷里)
부곡은 마천산 봉수대(烽燧臺)가 있었던 마을이며, 최근에는 매운탕마을로 유명하다.
문양리(汶陽里)
문양은 과거에 독두리(禿頭里)로 불리었다. 문양에는 도시지하철 문양역이 있다.
문산리(汶山里)
문산은 과거에 지리(旨里)로 불리었으며, 정자로 유명한 영벽정(映碧亭)과 상수도 정수장이 있다.
이천리(伊川里)
이천은 신라고찰인 선사암지(仙?庵地), 고운 최치원 유적지, 이강서원, 옛길인 마현령(馬峴領), 금호선사선유도, 국어학자 이윤재 묘 등 유적지가 많은 곳이다.
달천리(達川里)
달천은 『신증동국여지승람, 1530년』에 처음 보인다. 달천에는 보호수인 수령 350년 된 회화나무가 있으며, 다사체육공원이 있다.
박곡리(朴谷里)
박곡은 과거에 박실(朴實)로 불리었으며, 옛길의 흔적으로 박실원(朴實院), 해랑개 등이 있다.
방천리(方川里)
방천은 과거에 방내리(方內里)로 불리었으며, 옛길의 역원인 관방원(觀方院)이 있었다. 방천에는 와룡산이 있으며, 체육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서재리(鋤齋里)
서재는 많은 선비가 배출된 곳으로 용호서원이 있다. 서재리에는 대규모 공동주택이 건립되어 있다.
세천리(世川里)
세천은 옛 저수지인 세천지(世川池)와 단종복위를 모의하다가 순절한 백촌 김문기선생의 영정이 봉안 된 금회영각이 있다. 현재 세천에는 성서5차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관련사회단체